건강/의료 정보

건강/의료 정보 게시글 보기
제목 20대 당뇨 검사 꼭 해야 할까요?
조회수 879 등록일 2024-08-16
제목 20대 당뇨 검사 꼭 해야 할까요?
조회수 879
등록일 2024-08-16 09:39:51

 


 

녕하세요.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, 검진→진단→치료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울안강병원입니다.


과거에는 주로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견되었던 당뇨병이, 생활 습관 및 식습관 변화에 따라 20대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. 오늘은 20대 당뇨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20대 당뇨 검사, 안심할 수 없는 이유 

 


 

서구화된 식습관과 자극적인 배달음식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살이 찌는 분들이 늘어나고, 당뇨병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. 자극적인 음식은 혈당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당뇨병을 유발하기 매우 좋습니다. 

 

 

 당뇨 검사 방법

 - 공복 혈당 검사: 검사 전날 저녁 이후로는 음식 섭취를 금하고 다음날 병원에 내원한 뒤 팔에서 혈액을 채취해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. 공복 혈당 수치가 126mg/dL 이상이면 당뇨병 진단을 받게 됩니다.

 

- 경구 포도당 부하 검사: 전날 동일하게 금식을 유지해 주신 뒤 다음날 병원에 내원해 혈액을 채취합니다. 그 후 일정량의 포도당 용액을 마시고 일정 시간 가격으로 혈액을 추가 채취합니다. 포도당 섭취 후 특정 시간의 혈당 수치를 측정해 당뇨병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입니다.

 

 

당뇨 합병증

 


 

<대혈관 합병증>

- 심혈관 질환: 협심증, 심근경색, 심부전 등

- 뇌혈관 질환: 뇌졸중

- 말초동맥 질환: 하지 괴저,발가락 절단

 

<미세혈관 합병증>

- 신경병증: 감각 이상, 통증, 근력 약화

- 신증: 신장 기능 저하, 만성 신부전

- 망막병증: 시력 저하, 실명

 

이렇듯 당뇨병은 합병증이 굉장히 무서운 질환이니, 이상이 느껴진다면 꼭 검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. 20대 당뇨 검사자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니 언제든 서울안강병원에 내원 부탁 드립니다. 하루에 약 30분 정도 진행하는 규칙적인 운동과, 균형잡힌 식단,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병행한다면 무서운 당뇨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→ 홈페이지 예약: http://seoul.ahnkang.com/use-guide/admission-consultation.php

→ 전화 예약: 02-521-3210